이솝 우화 『모기와 사자』, 1970, 컬러리노컷, ⓒ에드워드 보든 소장에드워드 보든(Edward BAWDEN, 1903-89)은 홍차 회사 트윙스, 포트넘앤메이슨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든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널리 알려졌다. 개인 컬렉션에서 대여한 다수의 판화와 수채화 등 디자이너로서의 명성에 가려져 잘 알려지지 않았던 그의 예술세계를 조명한다. ...
손턴 다이얼, 죽음을 거부한 역사(History Refused to Die), 2004, 오크라 줄기와 뿌리, 옷, 콜라주 드로잉, 주석, 철사, 강철, 석공석, 강철사슬, 에나멜 및 스프레이 페인트, 259.1×221×58.4cm, ⓒ손턴 다이얼20세기 초반, 국내에 널리 알려진 바스키아 이전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작가의 작품은 어떠했을까. 쉽게 상상하기 어렵다. 전시는 미국에서도 인종차...
<몬나폰 편지>를 제작하는 타시타 딘, 2017, 사진: 프레드릭 닐센 스튜디오, ⓒ타시타 딘, 런던프리스스트리트갤러리, 뉴욕&파리마리안굿맨갤러리선구적이고 시적인 작품으로 알려진 타시타 딘(Tacita DEAN, 1965- )은 전 세계 풍경 현상의 관심을 시작으로, 오염되지 않은 영국 콘월 지역의 보드민 무어에서부터 미국 서부 와이오밍의 방목장까지 ...
천치(陳琦), 시간간보-무거래처(時間簡譜-無去來處), 2018, 철판조각, 500×350×320cm본 전시는 쑤저우금계호미술관이 주관하는 두 번째 시리즈 전시이다. 첫 번째 전시 ‘모란정(牡丹亭)’에서 현대예술 방식이 곤곡(昆曲)과 쑤저우 문화에 대해 경의를 표한 것을 다뤘다면 본 전시는 원림의 사상을 투입해 관중에게 안식의 장소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하는 데 ...
다섯 개의 디스크: 1963, 1963, 캔버스에 유채, ⓒ패트릭 헤론 소장테이트세인트아이브스에서 열린 추상화가 패트릭 헤론(Patrick HERON, 1920-99)의 회고전이다. 1940-90년대 작품과 특유의 회화 감각을 보여주는 대형작품이 다수 포함된 전시는 작가가 실험한 다양한 추상의 진화 과정을 엿볼 수 있게 한다. 전시는 올해 말 마게이트의 터너컨...
조나단 메세, 다니엘 리히터, 탈 R, 사진: 한나 푸츠전시는 근 20년동안 친분을 다져온 독일 화가 조나단 메세, 다니엘 리히터와 덴마크 출신 화가 탈 R이 각기 다른 작업 방식으로 개인 작업과 협업 작업을 선보인다. 영국 팝스타 데이비드 보위의 이름에서 알파벳만을 바꾼 전시 명은 작가의 언어적 유희 이외에도 ‘예술 창조’와 ‘예술가...
사람의 아들, 1964, 개인 소장, ⓒ2017 C. Herscovici / 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사진: Banque d'Images, ADAGP / Art Resource, NY르네 마그리트(René MAGRITTE, 1898-1967)는 초현실주의의 대표작가이지만 그의 목소리는 오히려 초현실주의 운동에 갇혀 있었다. 전시는 1940-60년까지 그의 후기 작품을 조명하는 첫 전시로 모더니즘에서부터 우리 ...
디에고 자코메티, 나뭇잎 무늬 조명, 1983-85, 130×180cm1985년 피카소미술관 개관을 위해 디에고 자코메티(Diego GIACOMETTI, 1902-85)가 주문제작했던 가구 작품 50여 점의 기원을 살펴본다. 피카소미술관을 위해 상상한 의자, 벤치, 램프 및 테이블 등의 가구는 평소 자코메티 작품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측면을 보여준다. 식물과 자연, 고전에 대한 재읽...
여대장의 젖은 꿈, 2018, 캔버스 위 아크릴, 365.7×731.5cm 이 전시는 인디언의 한 종족인 크리(Cree) 원주민 출신의 캐나다 토론토 작가 켄트 몽크먼(Kent Monkman)과 리옹 꽁플루언스 박물관의 만남의 결실이다. 캐나다 예술계의 독특하고 강력한 목소리를 지닌 작가 켄트 몽크만은 박물관 소장품에서 원주민 문화가 그들에게 부여한 힘을 잃어버린 오브제와 ...
칼 마이던스, 제목없는 사진, 1935, 토지개간 이미지로 추정, 미국, 메릴랜드, 35mm 흑백 디지털 프린트 대공황 이후 1935-44년 사이 농업안정국(FSA)의 아카이브 책임자 로이 스트라이커는 농촌 생활의 어려움을 기록하기 위한 역사적 사진 프로젝트를 계획하였다. 이를 위탁받은 미국 사진가들이 촬영한 수천 장의 사진 가운데 FSA의 이념에 맞지 않는 사진...
무제, 우리의 삶과 아이들, 1979-82 미국 서부의 풍경과 환경의식의 변화에 관한 사진 작업으로 유명한 로버트 애덤스(Robert ADAMS, 1937- )의 <우리의 삶과 어린이들> 시리즈를 소개한다. 이 작품은 생태재앙에 관한 작가의 가장 인상적인 시각적 시도 중 하나이다. 1970년대 콜로라도주 덴버 부근의 로키 플랫츠 핵무기 제조시설 위에서 올...
냉매(冷枚), 춘규권독도축(春閨倦讀圖軸), 1724, 견본 위 설색명·청 시대 회화작품을 다수 소장하고 있는 티엔진박물관은 작년 ‘청대 전기 회화 특별전’을 잇는 이번 전시를 두 기간으로 나누어 개최한다. 첫 번째 전시는 8월 12일까지, 두 번째 전시는 일부 작품을 교체해 11월 중순까지 열리며 청대 강희 말년에서 건륭, 가경년간의 다채롭고 번창했던 중...
까마귀들이 추격당하고, 추격하는 까마귀들도 추격당할 예정입니다., 싱가폴예술과학박물관2001년 일본에서 결성된 그룹 팀랩(TeamLab)은 예술가, 프로그래머, 기술자, 3D 애니메이터. 수학자, 건축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전시의 몰입형 인터렉티브 설치작품은 방문객을 360도 가상 이미지로 둘러싸고 전자 및 유기적 요소에 영향을 받은 페인팅이 방문객의 움...
톰캣 시스템에 의해 개발, 게키보-게키샤 보이, 1992, 비디오 게임 사진카메라 루디카(Camera LUDICA)는 스크린 샷에서부터 사진 시뮬레이션까지, 그리고 플레이어가 만든 게임 모드에서부터 게임 스튜디오가 개발한 사진 모드까지 비디오 게임 사진의 최근의 현상을 탐구하였다. 3가지 챕터를 통해 새로운 사진의 이해와 함께 이의 시뮬레이션과 ...
토마스 사라세노, 에어로센, 2015, ⓒ토마스 사라세노 2015스마트 기기에서부터 인공위성까지, 인공지능에서부터 인터넷 문화까지 가까운 미래에 가능한 풍경들로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칠 100개 이상의 신기술과 개체들을 한자리에 모아 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전시는 기술 영향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4개의 시나리오인 자신, 공공, 행성, 사후...
새로 편찬한 역사극@전시현장본 전시는 대표되는 역사 작품과 결합하여 현실에 발생한 혹은 개편된 역사극을 담은 전시이다. ‘新編歷史劇’ 전시명은 1949년 신중국 이후 역사 인물과 사건을 반영하여 새롭게 편집된 연극 제목에서 인용되었다. 전시되는 18점은 각 역사 시기, 지역과 현실에서 온 작품들로 사진, 조각, 영상, 목판화와 문헌 등이 전시된다. ...
전시 전경사미 슈리히팅(Sami SCHLICHTING, 1987- )은 이번 개인전에서 노란색 형광등을 사용해 중성의 화이트 공간의 분위기를 전환시켰다. 슈리히팅의 작업은 다른 건물의 일부였던, 혹은 흔적으로 보이거나 작가에 의해 임의로 색칠된 나무 바닥재를 전시장 안으로 들여와 지푸라기와 석고, 스티로폼, 깃털 등의 오브젝트와 함께 배치함으로써 ...
먀오샤오춘(繆曉春), 변주곡(變奏曲), 2018, 대형 영상 설치첫 회를 맞는 본 비엔날레는 뤄후미술관(羅湖美術館)과 선전만공원(深圳灣公園)에서 전시된다. 본 전시의 주제인 ‘개방원(開放源)’은 선전 도시의 정신을 표현하고 있으며 각국에서 온 참여작가는 선전이라는 도시와의 관계를 강조한다. 작가 36명의 대형 설치작품 34점은 대부분 이번 전시를 위...